만화의 역사를 만나다

청강만화역사박물관은 해방 이후 발간된 다양한 형식의 만화와 관련 기계기구, 작화 도구, 설정자료집을 소장, 전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제적인 흐름에서 우리 만화를 생각할 때, 장고의 발전 과정 속에서 이미지 기반 장르로서 다종의 기능과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음에도 문화적 가치평가와 대중문화로서의 인식과 자리매김이 아쉬운 점을 만화도 문화적 감수성이 내제되어 있는 문화매체 라는 점을 전시를 통해 보여주고자 합니다. 

또한 만화와 연관된 콘텐츠 장르인 애니메이션, 게임 전시를 마련하여 장르적 고유특성과 연관성을 통해 확장된 콘텐츠분야의 인식을 돕고자 합니다.

만화콘텐츠 상설전시


1909년 대한민보 신문 삽화 원화를 비롯하여 만화의 역사와 예술성을 전시화 하여 정보를 전달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100여년의 한국만화역사를 연대별 대표만화가와 작품들을 통해 장르적 경향성을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시사만화, 명랑만화, 순정만화, 스포츠만화, 역사물 등 다양한 장르의 희귀만화들과 대본소 만화, 만화 잡지 등 지금은 사라진 만화의 발전과정과 문화를 최근 작품들까지 전시로 구성하여 특정 관람객이 아닌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만화 작품에도 역사와 문화적 가치가 있음을 전시한다.

애니메이션 상설전시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구현원리, 한국애니메이션 연대표, 분류와 종류, 제작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 구성하였으며 특히 1950년대 중반 CF로 시작된 한국 애니메이션의 대표작인 신동헌 감독의 <진로소주> 스토리보드 원본 외에 1990년대 한국 창작 장편애니메이션의 대표작인 틴 하우스(김문생 감독)의 <원더풀데이즈>와 2000년대 흥행 성공작인 오돌또기(오성윤 감독)의 <마당을 나온 암탉>와 <언더독>의 포스터, 원화, 동화, 배경, 스토리보드, 제작영상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게임콘텐츠 상설전시


게임의 정의와 종류와 장르, 제작과정, 대표적인 한국 게임회사와 대표작, 다양한 게임기들을 소개하여 문화콘텐츠로서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으며 레트로한 아케이드 게임 체험존을 마련하여 친숙하게 게임을 즐기며 게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하였다. 

특히 게임콘텐츠스쿨의 우수 졸업 작품이자 상용화 콘텐츠로 출시한 <여명>, <힐다>, <카르타>, <클라우디아> 등의 전시를 통해 게임의 특성과 제작과정을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17390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청강가창로 389-94(해월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본 사이트에 이용된 모든 콘텐츠(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저작권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 있습니다.